갤럭시Z 폴드7 알리익스프레스 AR 필름 구입 후기

새 휴대전화로 갤럭시Z 폴드7을 구입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 처럼 외부화면을 위한 필름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특히 반사방지(Anti Reflection, AR)필름을 중심으로 알아봤는데 이는 야외에서 사용하는 휴대전화의 특성상 반사가 가져다주는 불편함이 다른 무엇보다 압도적으로 크기 때문이다. 

 가. 필름 선택 

그렇다면 어떤 필름을 구입해야 할까? 이에 대한 답변은 삼성전자가 직접 AR필름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매우 쉬워졌다. 그냥 정품을 사면된다. 그러나 삼성 정품 AR필름은 가격이 제법 나가는 편이고(소비자가 2매 22,000원), 폴드7 사전예약으로 받을 30% 쿠폰을 사용해 정품 AR필름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배송 전에 구입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았다. 또 쿠폰은 첫 통화일 3일 이후에 지급되기 때문에 이것저것 따져보면 휴대전화가 도착한지 일주일 후에나 받을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추후에는 정품 AR 필름을 사용하더라도 초기에는 서드파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나아보였다. 그러나 폴드7의 판매량이 예상을 추월하며 국내에서 구입가능한 필름은 거의 바닥났다. 결국 해외직구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었다. 검색해보니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AR 필름의 품질이 나쁘지 않다는 평가가 있었다.

 나. 필름 구입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하기로 결정한 이후론 배송과 가격 등을 고려해 정해야 했다. 대부분 같은 제품이라 해서 어떤 제품을 고를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 배송은 빠를수록 좋으므로 Choice나 5-10일 배송이 붙은 제품을 구입하고자 했다. 그런데 검색해보니 폴드7 AR 필름을 파는 곳이 두 곳 정도 뿐이었다. 그렇게 배송이 빠른 편인 Choice 제품을 1세트(2매) 구입했다. 구입 당시 가격은 7,370원 이었다. 정품 필름이 1매당 11,000원이고 30% 할인해도 7,700원인 마당에 2매에 7,370원은 매우 저렴한 가격이다. 

 

구입처는 iRepairYou Store 이다.

 

 다. 필름 개봉 및 부착

 

구성품은 먼지제거용 스티커 및 세정키트, 밀대, 그리고 필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필름이 들어있는 종이갑에는 강화유리라고 쓰여 있는데 그냥 기존 종이갑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는 폴드용 AR 필름이 들어있다. 

 

 

 AR 필름에는 SAM Z Fold 7 이라고 쓰여있어 이게 폴드용 필름 임을 표시해주고 있다. 필름은 요즘 많이 쓰이는 형태로 필름(1)로 우선 화면에 고정한 뒤 필름(1)을 반정도 들고 천천히 밀어내 진짜 보호필름인 필름(2)을 붙이고, 마지막으로 외부 보호용인 필름(3)을 떼어내는 구조이다. 그런데 필름(2)을 부착하는 것 까지는 쉽지만 필름(3)을 떼어내는 손잡이가 없어 필름(3) 제거가 힘들었다. 

 

 필름의 반사도 비교를 위해 기존 휴대전화와 비교해 보았다. 비교 대상은 화이트스톤社의 DOME UV GEN FILM이 붙어있으며 별도의 반사방지 코팅은 없는 PET 필름이다(첨언하자면 화이트스톤 제품이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오히려 엣지디스플레이용으론 최고라 생각한다). 사진에서 보듯 AR 필름은 모니터가 반사되지 않았지만 일반 필름은 꽤 심하게 반사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단 AR 필름으로서 기능은 잘 한다는 이야기이다. 

 

라. 소결 

알리익스프레스 AR 필름을 구입, 부착해 본 결과 AR 필름으로서 기능을 온전히 하는 제품 임을 확인하였다. 반사방지를 필름의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생각한다면 정품 필름의 1/3 가격인 해당 필름의 가치는 충분하다 볼 수 있다. 다만 정품 AR 필름에 비해 부착용 가이드가 없다는 점, 필름 외부보호막을 제거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은 단점이다. 또 알리익스프레스 AR 필름은 정품 AR 필름에 비해 코팅 내구성이 낮다는 이야기가 있으므로 향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가장 많이 본 글